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말할 수 없는 비밀, 시간을 초월한 사랑

by hani22 2022. 12. 11.

출처 : 구글 이미지

주걸륜의 성공적인 감독 데뷔작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은 2007년에 개봉한 대만 영화로 주걸륜이 감독과 주연을 맡았습니다. 주걸륜이 실제 졸업한 학교가 영화의 주 배경이 되었고, 그곳에서 피아노를 배운 주걸륜의 실력은 수준급이어서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 속 연주 장면은 모두 직접 연주한 것이라고 합니다.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에서의 피아노 연주 배틀 장면이 특히 유명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기도 하였습니다. 주걸륜은 총감독, 음악 감독뿐만 아니라, 각본, 주연, 피아노 연주, 편곡까지 도맡으며 다양한 역할을 해내었고 성공적인 감독 데뷔를 했습니다. 이 영화를 통해 최고의 스타 주걸륜은 또 한 번 급부상했고 감성적인 연출과 계륜미를 비롯해 출연 배우들의 좋은 연기로 관객들에게 인생영화 중 하나로 손꼽히며 2015년에 리마스터링 하여 재개봉하기도 했습니다.

 

 

순수한 사랑을 그린 판타지 로맨스

예술고등학교로 전학을 온 상륜은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피아노에 천부적인 소질을 보입니다. 전학 온 학교를 둘러보던 중 곧 철거 예정이라는 피아노 연주가 흘러나오는 음악실을 발견하게 되고, 그곳에서 샤오위라는 소녀를 만나게 됩니다. 상륜은 샤오위에게 아까 친 연주곡의 이름을 알려달라고 하지만 샤오위는 비밀이라고 말합니다. 샤오위는 다른 학생들과 어울리지 않았고 홀연히 사라졌다가 어디선가 불쑥 나타나서 상륜을 놀라게 하고는 했습니다. 상륜은 점점 샤오위에게 빠져들었고 그녀에 대해 더욱 알고 싶어졌지만 샤오위는 모든 질문에 비밀이라고 답할 뿐이었습니다. 

그리고 상륜은 샤오위가 갖고 싶어하는 '백조' 악보를 얻기 위해 이 영화에서 제일 유명한 피아노 배틀이 시작됩니다. 번갈아 연주되는 피아노 배틀, 건반 위에서 손이 날아다니는 듯 엄청난 몰입감과 피아노 연주 감상만으로 좋은 명장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륜은 악보를 얻어 샤오위에게 주고 서로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며 좋아하게 됩니다. 

샤오위는 상륜에게 자신이 처음 왔던 날 연주했던 노래를 알려주고 집에 갈 때는 더 빨리 쳐야 한다고 말해줍니다. 그리고 절대 철거 예정인 옛 음악실에서는 이 곡을 연주하면 안 된다고 말합니다.

상륜은 샤오위에게 음악실로 오라고 쪽지를 남기지만 실수로 잘 못 전달되어 칭아가 음악실로 왔고 칭아는 상륜에게 입맞춤을 합니다. 마침 그 모습을 본 샤오위는 상처를 받고 떠나 오랜 기간 모습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시간은 흘러 졸업식날, 상륜은 졸업연주회에서 피아노를 연주하다 샤오위를 발견하고 연주를 중단한 채 그녀에게 뛰어가고 샤오위는 그런 상륜을 꽉 끌어안습니다. 다시는 사라지지 말라는 상륜의 말에 알겠다고 답하는 샤오위를 두고 교실에서 기다리라고 말한 뒤 상륜을 부르러 온 아버지를 따라 급하게 다시 강당으로 돌아갑니다.

하지만 졸업연주회가 끝난 뒤 교실로 돌아왔지만 샤오위는 그곳에 없었고 교실에 있던 친구들에게 자신과 축제때 춤췄던 여자아이를 못 봤냐고 묻습니다. 하지만 친구들은 넌 축제 때 혼자 춤췄다고 말하고는 웃으면서 가버리고 상륜은 엄청난 충격에 휩싸이게 되면서 혼란스러운 마음을 정리하지 못하고 교실에 남아있는데 그때 책상 위에 수정액으로 글자가 새겨지기 시작합니다. 상륜은 샤오위에게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답은 없고 결국 샤오위의 집에 찾아간 상륜은 샤오위의 어머니에게서 샤오위는 방에서 음악을 듣고 있으니 조용히 해달라고 당부를 하여 조용히 방에 들어갔지만 정작 샤오위는 없고 자신이 주었던 '백조'악보만이 있었습니다. 악보에 끼워져 있는 상륜의 얼굴을 본 샤오위의 어머니는 놀란 표정을 짓다가 의미심장한 말을 한 후, 사진 한 장을 건네주는데 그 사진에는 샤오위와 젊은 시절의 상륜의 아버지가 있는 사진이었습니다.

사실 샤오위는 20년 전 예술고등학교를 다니던 학생으로 우연히 'Secret'이라는 악보를 줍게 되고 미래와 과거를 넘나들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됩니다. 그녀는 첫 시간여행에서 우연히 상륜을 만나게 되었고 첫눈에 반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악보의 단점은 매 여행마다 처음 본 사람만이 샤오위 자신을 인지할 수 있었고 대화와 스킨십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샤오위는 상륜을 제일 처음 보기 위해서 음악실에서 상륜의 교실까지 눈감고 이동하는 연습을 했던 것입니다. 

결국 상륜은 비밀을 알게 되고 피아노를 통해 샤오위가 악보를 줍기 전 과거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렇게 상륜과 샤오위는 함께 졸업을 하게 되며 영화는 끝이 나게 됩니다.

 

 

잘 짜여진 스토리와 감동적인 음악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은 시간 여행을 소재로 한 판타지 로맨스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초중반까지 미스터리한 분위기를 유지하다가 후반에 샤오위가 시간 여행을 했음이 밝혀지면서 신선한 반전과 맨 처음 상륜을 보기 위해 교실까지 눈을 감고 108걸음을 걸어 도착했지만 상륜을 가장 먼저 볼 수 있었던 건 아니어서 풋풋하면서 안타까움을 더했습니다. 

또한 영화<말할 수 없는 비밀>에는 피아노 연주 장면이 많은데 등장한 피아노곡들은 개봉 당시 화제가 되기도 했었고 영화 속 피아노 배틀 장면은 곡을 빠른 속도로 연주하면서 배틀을 하는데 흥미롭게 볼 수 있었습니다. 순수한 사랑을 그린 로맨스 영화지만 시간 여행을 소재로 함으로써 스토리까지 갖춘 영화로 꼭 한번쯤은 보기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댓글0